간질환

본문 바로가기


30여 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가올 100년을 꿈꿉니다.

개인별 맞춤형 검사와 최선의 진료를 추구합니다.

간질환
  홈  >   진료안내  >   간질환

간질환

간질환

인체에서 가장 크지만 가장 조용한 장기, 간!
간을 침묵의 장기라고 부릅니다. 대부분 간 질환은 상당히 진행된 후에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초기에 간질환을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간염

간염은 간 세포 및 간 조직의 염증을 말합니다. 간염은 지속 기간에 따라서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간염이 갑자기 나타나 6개월 이내에 사라지는 것을 급성 간염이라 하고 간염이 6개월 이상 낫지 않고 진행하는 경우를 만성간염이라고 합니다.
간염의 원인
간염의 주요 원인은 A, B, C, D, E, G형 간염 바이러스, 알코올, 여러 가지 약물들 및 자가 면역, 유전성, 대사성 간 질환, 심혈관 질환 등이 있습니다.
간염의 증상
간은 침묵의 장기라 불리듯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증상들은 대부분 서서히 나타나고 가장 흔한 증상은 피로감 입니다. 간염이 심하게 지속 된 경우에는 간헐적인 황달, 체중 감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간질환의 종류

A형 간염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간염으로 주로 급성 간염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A형 간염은 B, C형 간염과 다르게 혈액이 아닌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대변 등으로 위생 상태가 불량할 때 바이러스가 전파됩니다.
A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한달 정도의 잠복기 후에 피로감이나 구토, 메스꺼움, 식욕부진, 발열, 우측 상복부의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그 후 일주일 이내에 황달 징후가 나타나는데 콜라색 소변, 탈색된 대변 등과 전신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성B형 간염
만성 B형 간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산모에서 신생아로 감염되는 수직감염과, 오염된 주사바늘, 성적 접촉, 보건 의료 종사자, 수혈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C형 간염
C형 간염은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한 신체의 면역 반응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C형 간염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혈액, 체액 등에 의해서 감염됩니다. 성적 접촉이나 수혈, 혈액을 이용한 의약품, 오염된 주사기의 재사용, 소독되지 않은 침의 사용, 문신이나 피어싱을 하는 과정에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C형 간염의 증상은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잇몸이 아프거나 황달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 경변증

간 경변증은 만성적인 간 질환으로, 간의 조직 세포에 문제가 생겨 간이 딱딱하게 굳고, 오므라드는 것을 말합니다. 간경화 또는 간 섬유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간경변증의 원인
간 경변증은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의 악화, 알코올, 비만 당뇨 등으로 인해 발생한 만성 지방간의 악화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간경변증의 증상
간 경변증은 상태에 따라서 아주 다양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만성 피로, 전신 쇠약감,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복부 불쾌감이 있고, 간 경변증이 심해지면 위와 식도 정맥류가 발생하고 간성 뇌증(간성 혼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복부에 복수가 차게 되고, 복수로 인해 호흡 하는 것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은 여성의 유방처럼 커지거나 고환이 작아질 수 있으며, 여성에서는 월경이 불규칙적 일 수 있습니다.

간암

간암 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간 세포에서 기원하여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간암의 원인
간암은 비교적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진 질병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B형 간염 바이러스와 C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이 있습니다. 간암 환자의 80-90%는 만성B형 간염 보유자 혹은 만성 C형 간염 보유자입니다.
간암의 증상
간암의 증상으로는 오른쪽 상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으며, 간암이 빠르게 생길 경우에는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욕부진, 체중감소, 황달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은 별다른 증상 없이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 건강을 위해서 정기적인 검진과 규칙적인 식습관 및 운동습관이 꼭 필요합니다.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