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환
간질환
인체에서 가장 크지만 가장 조용한 장기, 간!
간을 침묵의 장기라고 부릅니다. 대부분 간 질환은 상당히 진행된 후에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초기에 간질환을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간을 침묵의 장기라고 부릅니다. 대부분 간 질환은 상당히 진행된 후에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초기에 간질환을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간염
간염은 간 세포 및 간 조직의 염증을 말합니다.
간염은 지속 기간에 따라서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간염이 갑자기 나타나 6개월 이내에 사라지는 것을 급성 간염이라 하고 간염이 6개월 이상 낫지 않고 진행하는 경우를 만성간염이라고 합니다.
- 간염의 원인
- 간염의 주요 원인은 A, B, C, D, E, G형 간염 바이러스, 알코올, 여러 가지 약물들 및 자가 면역, 유전성, 대사성 간 질환, 심혈관 질환 등이 있습니다.
- 간염의 증상
- 간은 침묵의 장기라 불리듯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증상들은 대부분 서서히 나타나고 가장 흔한 증상은 피로감 입니다. 간염이 심하게 지속 된 경우에는 간헐적인 황달, 체중 감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간질환의 종류
- A형 간염
-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간염으로 주로 급성 간염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 A형 간염은 B, C형 간염과 다르게 혈액이 아닌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대변 등으로 위생 상태가 불량할 때 바이러스가 전파됩니다.
- A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한달 정도의 잠복기 후에 피로감이나 구토, 메스꺼움, 식욕부진, 발열, 우측 상복부의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그 후 일주일 이내에 황달 징후가 나타나는데 콜라색 소변, 탈색된 대변 등과 전신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만성B형 간염
- 만성 B형 간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 산모에서 신생아로 감염되는 수직감염과, 오염된 주사바늘, 성적 접촉, 보건 의료 종사자, 수혈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 C형 간염
- C형 간염은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한 신체의 면역 반응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 C형 간염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혈액, 체액 등에 의해서 감염됩니다. 성적 접촉이나 수혈, 혈액을 이용한 의약품, 오염된 주사기의 재사용, 소독되지 않은 침의 사용, 문신이나 피어싱을 하는 과정에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 C형 간염의 증상은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잇몸이 아프거나 황달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 경변증
간 경변증은 만성적인 간 질환으로, 간의 조직 세포에 문제가 생겨 간이 딱딱하게 굳고, 오므라드는 것을 말합니다. 간경화 또는 간 섬유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간경변증의 원인
- 간 경변증은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의 악화, 알코올, 비만 당뇨 등으로 인해 발생한 만성 지방간의 악화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 간경변증의 증상
- 간 경변증은 상태에 따라서 아주 다양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만성 피로, 전신 쇠약감,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복부 불쾌감이 있고, 간 경변증이 심해지면 위와 식도 정맥류가 발생하고 간성 뇌증(간성 혼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복부에 복수가 차게 되고, 복수로 인해 호흡 하는 것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은 여성의 유방처럼 커지거나 고환이 작아질 수 있으며, 여성에서는 월경이 불규칙적 일 수 있습니다.
간암
간암 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간 세포에서 기원하여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 간암의 원인
- 간암은 비교적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진 질병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B형 간염 바이러스와 C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이 있습니다. 간암 환자의 80-90%는 만성B형 간염 보유자 혹은 만성 C형 간염 보유자입니다.
- 간암의 증상
- 간암의 증상으로는 오른쪽 상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으며, 간암이 빠르게 생길 경우에는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욕부진, 체중감소, 황달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은 별다른 증상 없이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 건강을 위해서 정기적인 검진과 규칙적인 식습관 및 운동습관이 꼭 필요합니다.